저 서버에 공유기를 심어주지. 1부.

무리한 도전을 한것도 아닙니다.
그저 토렌트 서버와 몇개의 봇, 블로그 운영, 파일 서버, trac, svn, 미디어 서버 정도. 남들 하는 만큼 서버 운영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유니콘 공유기는 짧은 운명을 그렇게 달리 하였습니다.
WoL도 안되는 공유기 따위 언젠가 바꾸고 말리라고 다짐을 하며 그저 한번의 펌업이라도 더 있길 바랬건만 구매한 이후 두번의 펌업을 끝으로 다시는 업데이트도 없었습니다.
아니! 대체! 왜! 뭘 얼마나 사용한것도 없는데 공유기가 죽었을까요? 아니면 제가 heavy user인걸까요?

Heavy User라면 이정도는 배포해야 하는거 아니었음?
공유기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흥미로운 글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스마트폰과 궁합이 잘 맞는 유무선공유기 이야기 2탄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995265
읽다보니 그 분이 써놓은 내용중 이런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실제로 iptime을 포함한 국내제조사의 유무선공유기제품들은 100% 모두 WiFi Alliance로부터 “Wi-Fi Certified” 인증을 받지않았습니다
아아니..! 이것이 사실이란 말인가요? 내가 쓰던 공유기가 인증도 받지 않았던 제품? 왠지 수긍이 가며 안도의 한숨을…………쉴 때가 아니죠.
당장 WiFi Alliance 홈페이지를 찾아갔습니다.
http://www.wi-fi.org/certified-products-advanced-search
허허. 없습니다. 없어요. unicorn이 없어요.
심지어 수없이 많은 iptime 공유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 EFM Networks에서 등록한 공유기도 딱하나입니다. 그것도 올해 6월3일.
왜 이럴까요.
[광고에 숨겨진 진실] 아이폰과 최상 궁합 공유기 칩셋 있다?http://www.ebuzz.co.kr/news/hotissue/2681539_4997.html
원인은 바로 돈이었습니다.

아..나도 인증센터 이런거 차리고 싶다…
어떤 제품에 위 항목들에 해당하는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매 제품을 만들 때 마다 저 인증을 받아야 하는것입니다.
마트에 팔리고 있는 보통의 공유기들의 가격을 생각해보니 위에 보이는 약 200만원정도의 돈이 결코 작은 돈은 아닐수도 있겠습니다.
큰 원인을 알고나니 딱히 회사만 탓할만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기업 입장에서야 투자 대비 효율을 뽑고자 하는거고 사람들은 비싼거 원하지 않고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제품을 원하다 보니 서로간의 이익때문에 만들어진 야시장인 셈이지요.
한국에서 팔리는 대부분의 공유기가 그 시장에만 존재한다는게 문제지만.
여튼 이런 문제는 다음에 또 주의깊게 보기로하고 저는 바로 눈을 돌렸습니다.
공유기를 찾아.
좋은 공유기.
안정적인 공유기.
가격은 괜찮아 죽지않고 쓸만한 공유기
…..를 나에게 달란 말이야!

공유기를 가져와!
서버에 사용하는 제품이니 가격보다는 안정성을 먼저 보고 판단해보자는 생각이었지요.
며칠간 눈빠지게 찾아 발견한 … 바로그 사이트!
smallnetbuilder
http://www.smallnetbuilder.com/rankers/router/view
small network를 위해 필요한 장비들, 특히 공유기(router, ap)의 순위를 매겨주고 있습니다. 워낙 척박한 공유기 시장이라 국내에는 이런 사이트가 없었던 걸까요? 필연적으로 아마존을 통한 배대지 배송을 염두에 두고 여기저기 둘러보기 시작했습니다. #1위에 올라와 있는 공유기는? ….두구두구두구…
802.11 AC를 지원하는 AC1750쪽에서 1위는 ASUS RT-AC66U
802.11abgn까지만 지원하는 N900쪽에서의 1위는 ASUS RT-N66U
였습니다…!!
아수스. 노트북 만들고 nexus7 만들고 이러는데 아니었나? 공유기도 잘 만드는 데였었나요?
저는 미련없이 802.11AC를 지원하는 AC66U를 먼저 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Late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