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의 RAM이 8배 증가하였습니다.

지금 서버에서 돌고있는 것들의 목록을 대충 뽑아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각각 서비스들의 사용 빈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미디어 서버가 실시간 스트리밍을 해주는 동안에도 다른 서비스들에는 크게 영향이 없었습니다.

서비스들
웹폴더 – Pydio(+webdav)
웹서버 – wordpress, trac, JIRA, redmine
미디어 서버 – PLEX, minidlna
토렌트
ftp
IP카메라 데이터 백업

큰 것들만 뽑아보면 이정도인데 최근 JIRA를 설치하기 전까지 모든 서비스가 전~혀 문제없이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JIRA를 설치하고 나서도 나머지 서비스들에는 영향이 크게없습니다. 와우!) 제가 사용하는 서버는 HP사의 N40L로 HP의 가정용 서버 시리즈의 Gen7 세대 기기중의 하나입니다. 딱히 큰 퍼포먼스를 필요한 동작들도 없는지라 살때 설치되어있던 RAM 2G 그대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JIRA를 설치하고나서 JIRA페이지가 뜨는데 1분-2분….심지어는 페이지로딩하다가 멈추는 현상까지….덩치가 큰 tomcat의 영향이더군요.

이거 안되겠다 싶어 RAM 업그레이드를 단행하였습니다. N40L에는 ECC램도 달 수 있는것 같은데 Error correction이 딱히 필요하다고 생각해본적은 없어서 그냥 일반 DDR램으로 (2G->16G)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램을 꽂고 부팅후 JIRA 페이지 부터 열어보니.

아니.
이것은.
LTE의 태동때나 느낄 수 있었던
묵은 비트 내려가는 그 느낌…

Free size is upgraded

램이 16G로 늘었습니다. free가 100MB에서 놀다가 12GB대로 늘어났다니. 서버한테 몹쓸짓을 하고 있었나 봅니다.

mem2

보통의 상태입니다.

다음 세대인 gen8으로 가야할지 몇달째 고민중이었는데 말이죠. 지름에 대한 욕망을 한번에 잠재워준, 이번 업그레이드는 참으로 옳은 결정이 아닐 수 없다고. 자화자찬합니다.

왠지등신같지만멋있어

transpine

생각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생각하는 힘을 기릅시다.

You may also like...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